입학안내

  • 내국인 입시전형
  • 외국인 입시전형
  • 편입학(내국인) 입시전형
  • 편입학(외국인) 입시전형
  • 이전 모집요강
  • 입학안내
  • 내국인 입시전형

내국인 입시전형

입시요강 다운로드   제출서류양식 다운로드   진학사 원서접수

2023학년도 전기 전형일정

※ 입학원서는 인터넷(진학사)을 통해서만 접수 가능 / 접수기간 내에 접수 완료해야함.(☎1544-7715)
  - 입학원서는 인터넷 접수 후, 제출서류와 함께 직접(방문) 혹은 우편(등기) 제출

구 분 일 정 장 소 비 고
원서
접수
내국인
(인터넷접수)
2022. 10. 31.(월) 09:00
      ~ 11. 11.(금) 17:00
• 본 교 : www.cu.ac.kr
진학사 : www.jinhakapply.com
• 인터넷 접수
  (휴일없이 24시간 접수가능
  하며 마감일은 17:00까지)
전형료를 납부하여야
  원서접수가 완료됨.
인터넷 접수 후
서류제출
(원서접수 출력본
및 관련 서류)
2022. 10. 31.(월) 09:00
      ~ 11. 15.(화) 17:00
대학원행정실 방문 제출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제르멩관(B2) 306호
우편 제출
  경북 경산시 하양읍 하양로 13-13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행정실
  (우) 38430
온라인 원서접수 출력본 및
  제출 서류 일체 방문제출
  또는 우편제출
  (11.15 등기우편 소인
  까지 유효)

기한내 서류 미제출자는
  불합격처리
고사장 공지 2022. 11. 22.(화) • 본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에 고사장 공지(http://graduate.cu.ac.kr)
  ※ 고사장은 본교홈페이지(www.cu.ac.kr) - 학교소개 - 캠퍼스안내를
      통해 위치를 확인
전형일시
(면접/실기고사)
2022. 11. 24.(목)
      or 11. 25.(금)
• 학과별 해당 지정일시 및 고사장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합격자 발표
(합격통지)
2022. 12. 7.(수) 10:00 예정 • 본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안내
  : http://graduate.cu.ac.kr
• 문자통지 예정
• 수험생은 반드시 합격조회 및
  확인의 의무가 있으며
  미확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
예치금 납부 2022. 12. 7.(수) 10:00
      ~ 12. 9.(금) 16:00
• 예치금 고지서(예치금
  60만원 납부) 출력 후
  지정된 가상계좌로 납부
등록금 납부 2023. 2. 2.(목)
      ~ 2. 6.(월) 예정
• 등록금 고지서 출력 후
  지정된 가상계좌로 납부

본 모집요강은 내국인(일반전형)을 위한 것이며, 외국인(특별전형)모집요강은 별도

지원자격

구 분 지 원 자 격
석사학위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 국내·외 정규대학(교)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비동일계 출신자도 지원가능)
• 학·연·산 협동과정 지원자는 협력기관에 재직 중인 자로서 해당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
• 대구가톨릭대학교 졸업(예정)자가 학·석사연계과정에 지원 시 다음 자격에 해당하는 자
  - 학·석사연계과정 : 학·석사연계 과정에 지원하여 선발된 자
    [단, 졸업(예정)인 전공 또는 복수전공과 대학원 지원학과는 동일하여야 함.]
박사학위과정 • 국내·외 정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취득(예정)자
•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학·연·산 협동과정 지원자는 협력기관에 재직 중인 자로서 해당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이 동일하지 않은 지원자는 지원학과에서 전공학점(12학점)을
  인정받아 지원 신청

※ 언어청각치료학과(언어치료학전공) : 언어재활사 2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경우 특수대학원 언어치료전공으로
    지원

제출서류

1. 공통서류 [장학금 신청서는 본 대학원 제출서류양식 참고]
제 출 서 류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
비고
1 입학원서 1부
(인터넷 진학사 접수 사이트에서 접수 후 출력)
※ 제출 시 지원자 성명 기재 및 서명란 반드시 날인 요망
• 사진은 반드시 업로드하여야 하며, 입학 후
  학적기초 정보관리 등록에 사용하므로
  용모 단정한 사진을 제출
2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 본 대학원 제출서류양식 참고
3 출신대학교 졸업(예정)증명서 1부 - 졸업예정증명서 제출자는 입학 전까지
  졸업증명서 제출
출신대학원 졸업(예정)증명서 1부 - - 졸업예정증명서 제출자는 입학 전까지
  졸업증명서 제출
4 출신대학 성적증명서 1부 학사편입학자 : 전 과정 모든 성적증명서 각 1부
일반편입학자 : 편입 전·후 대학교 성적증명서
  각 1부

전문대학 졸업 후 편입학자 : 전문대학과
  편입 대학교 성적증명서 모두 각 1부씩 제출

• 의학과 석사 지원자의 경우 : 본과 성적증명서만
  제출
출신대학원 성적증명서 1부 - -  
5 - 학점인정 및 보충학점 지정서 1부(해당자만)
- 이력서 및 연구실적서 1부(박사과정 필수
  제출)
- - [학점인정 및 보충학점 지정서 제출대상자]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학과 및 계열이 동일하지
  않은 자

  (14쪽 학과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동일여부 확인)
6 (장학금신청대상자 ▼ ) 장학금 신청서 1부
- 입학성적 최우수 장학금
- 인문 100년 장학금
- Honors 장학금
입학성적최우수 장학금 신청자(정규대학 학부
  출신학과 전학년 석차가 기재된 성적증명서 및
  신청서 함께 제출)
인문 100년 장학금 대상자(장학수혜증명서 필수)
Honors장학금 대상자(학부 장학증명서 필수)
(복지장학금신청대상자) - 해당자만 제출
- 복지장학금 신청서 1부
- 재직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각 1부(필수)
루가캠퍼스 소속학과 지원자는 해당사항 없음.
2. 추가서류
제 출 서 류 석사 박사 박사 비고
1 (학·연·산 협동과정 지원자)
재직증명서 및 협력기관장 추천서 1부
- • 협력기관장 추천서
  (본 대학원 제출서류양식 참고)
2 (회화학과 지원자) - 포트폴리오 작품사진을
  면접고사 시 제출
- - • 면접 및 포트폴리오 심사를 희망하는 자
  (포트폴리오 작품사진 제출)
구 분 회 화 학 과
포트폴리오 작품사진 수량 10 점
포트폴리오 작품사진 규격 6 × 8 인치
(공예학과 지원자) - 포트폴리오 작품사진을
  면접고사 시 제출
- 연구계획서 1부
  (면접고사 시 제출)
- - • 면접 및 포트폴리오 심사를 희망하는 자
  (포트폴리오 작품사진 제출)
구 분 공 예 학 과
포트폴리오 작품사진 수량 제 한 없 음
포트폴리오 작품사진 규격 제 한 없 음
• 면접 및 연구계획서 평가를 희망하는 자
  ※ 본 대학원 제출서류양식 참고
(조소학과 지원자)
- 대학에서 작업한 작품 5점을 담은 CD 1개
- 출신대학교 소속 학과장의 확인서 1부
- - • 면접시 프레젠테이션
3 소속부대장(사단장 이상)의 취학승인서 1부 • 현역군인 해당자 제출
4 (문화영성학과 지원자)
- 지도교수추천서
  (단, 성직자, 수도자의 경우 장상추천서 1부)
- -  
5 (외국대학 졸업자)
- 성적증명서 원본 및 공증을 필한 번역본 1부
- 졸업증명서 원본 및 공증을 필한 번역본 1부
 
6 외국인은 별도의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제출 • 기타 문의사항은 대학원행정실로 문의
  (053-850-3581)
3. 서류제출 시 유의사항
구 분 내 용
해외에서 최종학위를 취득한 자 • 학력조회 동의서(본 대학원 제출서류양식 참고)
  → 원서 접수 시 서명 날인 후 제출
• 학력 검증 서류 제출
  - 외국 출신대학(원)에 대한 인가 확인서(주한 외국대사관 또는 영사관 발급) 또는
    아포스티유 확인 받아 제출
  - 외국소재 대학 및 대학원 졸업증명서(학위기) 및 성적증명서
    → 2가지 서류 반드시 한글로 번역 및 공증하여 제출하여야 함.
• 중국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학위 인증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
대학 및 대학원에 편입하여 졸업한 자 편입학 이전 대학 및 대학원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 한국교육개발원 또는 출신대학교 총장이 발급한 학위수여(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독학학위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검정센터에서 발급한 학위수여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 모든 서류는 서류제출마감일(11월 15일) 기준으로 3개월 이내 원본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단, 재발급이 불가능하여 사본을 제출할 경우, 반드시 원본과 사본을 함께 제시하여 원본대조를 받아야 함.
※ 영어를 제외한 외국어로 된 증명서 제출할 경우 원본과 함께 번역 공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함.
※ 일반대학원 입학 전형과 관련된 제출서류양식 및 입시요강 관련 내용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graduate.cu.ac.kr) 입학안내의 ‘입시요강 다운로드’ 및 ‘제출서류양식’ 다운로드 참고

지원자 유의사항

1. 지원 및 전형에 따른 유의사항
내 용
• 이미 제출한 서류는 취소 및 정정하지 못하며, 제출된 모든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전형료는 환불 기준에 의거하여 환불한다.
• 제출 서류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입학한 후라도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한다.
지원서류 제출 당시 졸업예정증명서 제출자는 입학 전까지 졸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 제출서류의 지연 도착 및 미비, 전형기간 중 입학원서에 기재한 연락장소가 변경되었거나 장기간 출타할 경우,
  대학원행정실로 변경된 사실을 통지하여야 하며, 연락 두절로 인한 불이익은 본 대학원에서 책임지지 아니한다.
구비서류 미제출자, 면접(실기)고사 결시자, 면접(실기)고사 성적기준 미달자는 불합격으로 처리한다.
합격자 등록 : 지정된 기한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는 자는 합격을 취소한다.
• 각종 제출서류는 서류제출 마감일 및 고사 시 지정된 장소에 지참, 제출하여야 한다.
고사당일 수험생은 면접(실기) 고사장소를 확인하고, 수험표 및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을
  반드시 지참한 후 지정된 시간에 대기실에 입실하여야 한다.

• 기상이변 발생 시에도 각종 고사는 계획된 일정에 따라 실시하므로 모든 수험생은 고사시간에 늦지 않도록 대비하여야 한다.
• 개인별 입학시험 성적은 공개하지 않는다.
• 기숙사 입사 안내 : 입학원서 작성 시 기숙사 신청 유무 체크(신청 후 취소 시 반드시 대학원행정실로 알림 요망)
•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 대학교 대학원 입학사정 원칙에 따라 처리 한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구가톨릭대학고 대학원행정실(☎ 053-850-3581, 3583)로 문의하거나,
  대구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cu.ac.kr)를 참조하기 바람.
2. 입학원서 접수 안내
내 용
• 인터넷 원서접수 : 원서접수는 www.jinhakapply.com ㈜진학어플라이 또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www.cu.ac.kr)에서 인터넷 접수대행사로 접속 가능(회원으로 가입한 자에 한해 원서접수 가능하므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
• 전형료 납부 방법 : 인터넷 원서접수 시 안내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원서 접수 장애 발생 시 문의처 : ㈜진학어플라이 1544-7715(대표전화), 팩스 : 02-735-8432
• 원서접수 확인 : 인터넷 접수 후 수험번호가 부여된 원서를 출력하여 진학사 홈페이지(www.jinhakapply.com)에서
  반드시 확인 후 제출
원서 작성 요령
  1)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학위과정(석사, 박사, 석·박사통합)을 선택하고 모집단위 학과의 세부전공이 별도로 명시된 경우
     반드시 세부전공을 선택하고 접수 후 확인 필수
  2) 수험번호란은 입력하지 않으며, 접수번호는 인터넷 접수가 완료되면 자동 부여 됨.(반드시 확인요망)
  3)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는 주민등록 등본과 일치하여야 하며, 입학전형 기간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연락 가능한 휴대전화번호
     집 전화번호, E-mail주소반드시 기재되여야 한다.
  4) 『학력사항』은 졸업증명서에 기재된 과정별 출신대학교 및 학과, 전공과 학위등록번호, 졸업 연월일을 정확히 입력하고
     성적』란에는 대학 및 대학원 전체 실점평균에 대한 백분위점수(OO/100점만점)를 기재하여야 한다.
     -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 연월일 입력 및 성적은 최종 학기까지의 백분위 점수(실점평균)를 기재함
     - 학부과정, 편입학자(학사, 일반)는 편입 전 학교 및 최종 졸업학교의 성적 모두를 각각 기재하여야 함
  5) 예치금 및 등록금 환불을 위해 반드시 계좌번호 란에 시중은행의 본인, 부, 모 명의 계좌번호와 해당 예금주를
     정확히 기입해야 하며, 수험생의 오기입으로 인해 환불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본교가 책임지지 아니함.

• 입학원서의 모든 입력사항은 인터넷 접수 안내에 따라 정확히 입력하여야 하며, 입력의 착오, 입력사항의 누락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이며, 입학원서 등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른 경우 합격을 하더라도 이를 무효로 처리할 수 있다.

문의처

1. 주  소 :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대학원행정실 - 제르멩관(B2) 306호
             경북 경산시 하양읍 하양로 13-13 (우)38430
2. E-mail : d9210126@cu.ac.kr
3. 전  화 : 1) 입학문의 : 053-850-3581, 3583
             2) 장학문의 : 053-850-3584
4. 팩  스 : 053-359-6400